본문 바로가기
Media Clip&Review

[책]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간관리

by Gabrielle 2008. 8. 5.
반응형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상세보기
하이럼 스미스 지음 | 김영사 펴냄
이 책은 시간관리 도구의 대명사 '데이플레너'를 만든 하이럼 스미스의 시간 관리 기법을 담은 책이다. 궁극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조절할 수 있는 시간관리법을 주장한다. 즉 철저한 자기관리의 성공전략이다.

 

저자는 마음의 평화를 얻는 비결은 인생에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들을 이해하는데 달려있다고 말한다.

말하자면 시간관리를 아무리 잘한다고해도 그 관리한 시간을 우리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들을 위해 쓰고 있지 않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뜻이다.

그래서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단순히 효율적인 일과를 보낸다는 뜻을 넘어 우리의 인생이 충만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하여 시간을 관리하여 개인의 생산성과 업무수행 능력을 높여주는데 연관된 10개의 자연법칙을 정의한다.

I. 시간관리를 위한 5가지 법칙

1. 시간을 잘 관리하면 인생을 잘 관리할 수 있다.

아인슈타인은 "시간은 사건들의 순서일뿐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며 우리는 사건의 순서를 통해서 시간을 측정한다"고 말했다.

이렇듯 시간의 기본 요소는 바로 크고 작은 사건이다. 모든것이 하나의 사건이다. 책을 읽는 것도,침대에서 일어나는 것도,일하는 것도,전화벨일 울리는 것도 모두 사건이다.

인생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우리의 인생을 컨트롤한다는 것은 곧 시간을 컨트롤한다는 것이고 시간을 컨트롤 한다는 것은 바로 인생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컨트롤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저자는 사람들이 시간이 없다고 말할때 자신이 한 말의 의미를 정확히 모르고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한다. 시간이 없다라는 표현의 솔직한 의미는 아이들과의 놀이,친구와의 교제 또는 언젠가는 꼭 써야지라고 생각했던 편지쓰기같은 의미있는 일보다는 TV보기와 같은 시시껄렁한 것들을 더 중요한 일보다 먼저 하도록 허용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일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중요한 일부터 처리하도록 해야 한다.

2. 성공과 자기 실현의 토대는 지배가치이다

우선순위를 잘 설정하기 위해서는 나의 핵심가치관인 지배가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의 지배가치

 

1.     마음과 정신 그리고 온 힘을 다해서 하나님을 사랑한다.

나는 제일 먼저 하나님의 뜻을 추구한다. 나는 하나님의 법에 따라 살아감으로써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증명하고 이따금 기도를 통해 내가 느끼는 모든 감사와 사랑을 표현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내 삶을 통해서 그게 무엇이든지 내가 소명 받은 바 능력 안에서 봉사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여 나의 사랑을 증명한다.

 

2.     내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한다.

나는 어떤 방식으로든 다른 사람의 자존심을 해치는 일은 하지 않는다. 나는 능력이 닿는 한 곤경에 빠진 사람을 돕는다. 박애는 나의 도덕적 의무이다. 나는 다름 사람의 믿음을 비판하지 않는다. 나는 각 개인을 존중하고 그가 선택한 바에 따라 존재하고,생각하고,느끼고,믿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3.     나는 겸손하다.

내게 의미 있는 겸손의 정의는 우리가 하나님께 의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나는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현재의 내 모습 그리고 언젠가는 될 그 모든 것이 바로 신이 내린 선물이라는 사실을 인정한다. 겸손은 내가 이 우주에서 아무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 일뿐 결코 약함이 아니다.

 

4.     나는 뛰어난 딸이고,누나이고,친구이다.

나는 가족들의 영적,지적,사회적,직업적,육체적,금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분하고도 의미있는 시간을 이들과 함께 보낸다. 나는 가족과 친구와의 유대를 공고히 한다.나는 아이들에게 자존심을 심어주고 아이들이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5.     지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한다.

사고의 폭이라는 것이 어휘력 이상으로 깊어지지 않는 법이다. 나는 매일 책을 읽고 최고의 책과 기사를 골라 읽는다. 마른 샘에서는 물이 나지 않는 법이다.

 

6.     모든 일에서 정직하다.

나는 먼저 내 자신에게 정직하다.다른 사람들에게 정직하려면 먼저 내 자신에게 정직해야 하기 때문이다.나는 내 양심의 소리를 듣고 결정을 내린다.

 

7.     멋진 언어를 구사한다

말로 의사를 전달하는 능력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나는 절대 불경하거나 부정적인 말을 입에 올리지 않는다. 나는 내가 아는 최고의 언어와 문법을 구사한다.정확한 개념을 구사할 때 사람들은 더 잘 듣고 더 잘 배운다.

 

8.     강하고 건강한 몸을 가꾼다.

내 몸은 영혼이 깃드는 신의 사원이다.내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지 않고서는 지배가치들을 지킬 수 없다.나는 언제나 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잘 먹고,잘 자고,적당한 운동을 한다. 나는 내 능력을 언제나 최고로 발휘할 수 있게 해주지 않는 것은 내 몸안에 들이지 않는다.

 

9.     시간을 귀중하게 여긴다

자부심을 높일 때 그 부산물로 시간의 가치도 함께 올라간다.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내 인생의 사건들을 컨트롤하는 것과 같다.나는 매일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그날의 사건을 평가한다.이 반성의 시간에 나는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사건들의 순서를 결정한다. 마음의 평화는 지배가치에 따라 내가 하는 일을 관리할 때 얻을 수 있다.

 

10.   경제적으로 자립한다.

내가 일을 할 수 있든 없든 상관없이 언제나 돈을 얻을 수 있는 수입원을 준비한다. 나는 가족이 식량,주거,교통,교육 측면에서 곤란을 겪는 일이     00도록 충분히 보살핀다.

 

11.   매일 혼자만의 시간을 가진다

 매일 아침 5~6 30,저녁 8~10 3시간 반동안 마법의 시간을 가진다. 이 시간 동안 나는 독서를 하고 그날의 계획을 짠다. 이 일은 매일 매일 마음의 평화를 얻는 출발점이다.

 

12.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듣는다.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인다.그리고 난 후 평가와 함께 존경과 사랑으로 대응한다

 

13.   언제나 질서를 유지한다

나는 내 인생의 모든 면에서 질서를 유지한다. 내 물리적 환경은 내 삶에 평온함을 줄 수 있도록 언제나 깨끗하고 정리되어 있으며,조직화되어 있다.

 

14.   나는 관대하다.

나는 부모님의 관대함을 기억하고 있고 부모님의 모범이 내 안에 살아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한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보면 언제든지 돕되 그 대가는 바라지 않는다.나는 아이들에게 작은 선물과 관심과 애정을 준다.

 

15.   내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한다.

장기목표 : 스트레스는 줄이고 정리정돈은 철저히.

 

자신이나 가족,친구들의 행복에 중요하지 않은 일은 신경 쓰지 않는다. 나는 내 생애의 매일 매일을 사랑하며 비생산적인 감정에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는다.나는 어떤 상황에서라도 긍정적인 면에 집중한다. 아무리 다른 사람들이 받아들이지 않아도 내가 믿는 바에 대해서는 굳게 믿는다.

 

16.   나는 생산적이다.

장기목표 : 직장과 가정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

 

매일 아침 구체적인 하루 계획을 짠다.나는 내가 하고 싶은 일뿐만 아니라 내가 할 필요가 있는 일에 집중한다.

 

17.   나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말을 한다

시간약속을 지킨다

매사에 최선을 다한다

 

18.   나는 유능하며 모든 일을 확실하게 처리한다

논리적으로 생각한다

일을 할 때 항상 좀 더 나은 방법을 찾는다

사건들의 흐름을 놓치지 않는다

작은 일도 공들여서 기록한다

문제뿐만 아니라 해결방법도 생각한다

처음부터 올바른 방법으로 일한다

3. 일상활동에서 지배가치에 따라 행동하면 마음의 평화를 얻는다

4. 더 높은 목표에 도달하려면 현재의 편한 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5. 일일계획의 수립과 실행은 집중력과 시간 활용도를 높여준다.

II. 인생관리를 위한 5가지 법칙

6. 행동은 자신에 대한 진실한 믿음의 반영이다

7. 믿음과 현실이 일치할때 욕구를 실현할 수 있다

8. 그릇된 믿음을 바꾸면 부정적인 행동을 극복할 수 있다

9. 자부심은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10. 더 많이 주면 더 많이 얻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