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Clip&Review

[책] 열등감을 이기는 빛나는 습관

by Gabrielle 2011. 10. 6.
반응형
지은이 : 류건

우리는 나쁜 습관과 상관없이 계속 성공할 수 있다.
 

밥 많이 먹는 습관,자는 습과,사소한 것에 신경쓰는 습관,후회하는 습관,게으른 습관들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다는 생각은 그렇게 믿기 때문입니다.

그 습관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그것들은 절대 우리를 해채지 않아요.그건 단지 아무데나 굴러다니는 조그만 돌멩이일 뿐이죠.나쁜 습관은 그 돌멩이만도 못해요.습관이 인생을 실패하게 만드는 이유는 그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죠


좋은 습관이 무엇인가에 집중하세요.돌멩이 대신 다이아몬드를 생각하세요.

새로운 습관은 이전 습관을 극복하는 것이 아닙니다.고치고 싶은 습관을 생각하면 할수록 그 습관은 몸에 더 달라붙습니다.

습관이란 것은 '저절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의지로서 할 수 없습니다.


"말을 타는 습관을 고칠거야.나는 앞으로 절대 말을 타지 않을거야"라고 결심을 했다고 합시다.그래서 말을 포기하고 서울을 향해 걷는다고 생각해 봅시다. 걸으면서 발은 부르트고,힘은 빠지고,등에 멘 짐이 부담스러울때마다 얼마나 말이 그리울까요?
그런데도 의지의 힘으로 버텨봅니다. 말을 타지 않으려고 하면 할수록 말에 대한 생각은 간절해 집니다.그러다 "역시 말을 타는 습관은 고칠 수 없어! 난 의자가 약해"라고 생각합니다.


말을 타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같는 대신 그냥 처음부터 차를 타는 것은 어떨까요?
그러면 말을 타지 않겠다는 생각조차 떠오르지 않을 겁니다.
예전 습관을 생각하면 할수록 그 습관에 대한 욕망은 강해집니다. 완전히 다르게 생각해야 합니다. 서울에 가겠다는 목적만 남겨두고 말이죠.


뇌에 새로운 길을 닦으면 즉 습관을 익히면 뇌는 활발해집니다.
습관은 자주 표현된 행동이고 자주 표현된 행동은 뇌에 길을 굵게 만듭니다.다니지 않던 산에 등산객들이 자주 올라가면 오솔길이 생깁니다.
그 길이 알려져서 사람들이 많이 다니면 오솔길은 큰 길이 됩니다. 자주 표현된 행동은 오솔길이 큰 길이 되듯이 뇌에 큰 길을 만듭니다.


뇌세포는 우리 세포들 중 가장 똑똑한 세포들입니다.뇌는 감각과 근육세포들로부터 오는 정보를 융통성있게 처리합니다.그들은 가지를 뻗어 대화합니다.가지가 서로 만나면 진동을 일으키고 에너지를 교환합니다.반복된 행동은 그 가지들을 굵게하고 그 가지가 굵어지면 습관이 됩니다.

새길로 다니기 시작하면 옛길은 잊혀집니다.뇌의 길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좋은 습관(차를 타는 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나쁜 습관(말타는 습관)을 먼저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말을 절대 타지 않을수 있다라는 긍정적인 마음을 불러일으키며 말을 타는 상상조차 하지도 않으려 노력합니다.

그러다가 끝내 서울로가는 길을 포기할 수 없으면 말을 버리기도 합니다.그렇게 하면 할수록 나는 나쁜 습관을 더 활성화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계속 말을 생각하기 때문이죠.말을 타는 습관을 버리기 위해 서울까지 편안하고 빠르게 가고 싶다는 진짜 희망까지 버릴 필요가 있나요? 그냥 도로로 차를 타고 가거나 그냥 KTX를 타면 되는 겁니다.
 

어떤 의지를 가지고 습관을 바꾸려하면 언제나 나쁜 습관을 활성화한후에 좋은 습관을 활성화하게 됩니다.그러면 나쁜 습관의 신경통로는 언제나 굵은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굵은 길은 쉽게 활성화되고 절대 수풀이 우거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습관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새로 만드는 일입니다.

 


망치질을 하고 싶다는 생각은 아직도 하나요?'

모르겠어요.여기서도 목공일을 할때 쓰긴 하는데 망치는 왠지 싫더라구요.

망치한테 상처를 입은거죠
반응형

'Media Clip&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 대출 리스트  (0) 2011.11.30
[책] 리더라면 우든처럼  (0) 2011.10.26
[책] 아픈 당신의 심리학 처방전  (0) 2011.10.18
오늘 보고 있는 책  (0) 2011.10.10
[책] 럭셔리 마이백  (0) 2011.10.04
[책] 어떤 날 그녀들이  (0) 2011.09.21
오늘자 도서대출 리스트  (0) 2011.09.14
[책] 눈 먼 자들의 경제  (0) 2011.09.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