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Clip&Review

[책] 럭셔리 마이백

by Gabrielle 2011. 10. 4.
반응형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모르면서,왜 그 자리에 오르려고 하는지 모르면서 어떻게 부자가 될수가 있지?
왜 라는 질문에 대답도 못하는데 "어떻게 했는지"알려줘봐야 이해나 할수 있겠어?

내일,이번주,1년후,10년후,삶을 마칠때까지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생각해 보라

인간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진보한 동물이다. 그런 본성을 어기려고 들면 행복해 질수가 없다.그러나 욕구를 충족시킨다고 무조건 사고,먹고,쓸수는 없다. 수입은 뻔하니까.

그래서 욕구를 다루는 기술이 필요한것이다.

부자가 되는데 욕구가 방해가 될까?

우리가 살아가는데 욕구란 것은 빈 배에 싣는 화물과도 같은 것이다. 하고자 하는 것도 없고 갖고 싶은 것도 없는 비어있는 배같은 텅빈 삶보다는 욕구가 적절하게 있는 삶이 훨씬 더 활력넘치고 성공할 확률이 높다.

두척의 배가 있고 한척은 아무것도 싣지 않았고 다른 한 척은 화물을 조금 싣고 있는 배가 있을때 노를 젓기 시작했을때 화물을 조금 싣고 있는 배가 처음 출발할때는 힘이 더 들지만 일단 노를 젓기 시작하면 훨씬 더 속력이 붙는다.

욕구를 다루는 기술이 필요한 까닭은 보트의 화물처럼 욕구가 커질수록 배가 가라앉을 확률도 커지기 때문이다.우리 삶도 마찬가지로 욕구가 너무 크면 그것에 얽매여 제자리에 주저앉고 마는 경향이 있다.

부자는 끊임없이 자신과 자기 주변을 살피고 분석하고 고민하면서 답을 얻으며 그런 가운데서 삶의 재미를 찾는 사람들이다.

먼저 자기 스스로에 대해 살피고 분석을 해야 한다. 절대로 돈부터 먼저 좆아서는 안되고 자신의 하루,한주,일년을 돌아보고 빠짐없이 되새기면서 어떤 점이 자기 강점이고 어떤 점이 문제점인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절대 잊지 말아야 할것은 첫째도 적을것,둘째도,셋째로 적을 것,생각한것,판단한것,문제가 되는것 모든것을 무조건 다 수첩에 적어야 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자신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평가이다.그러한 평가 결과에 따라 부를 축적하고 투자를 해서 재산을 확대하는데 필요한 방법과 전략이 달라진다. 그러니 재무상태는 물론,개인의 생활,소득형태 및 소비성향,주변 환경 등에 대해 끊임없이 살피고 분석하고 평가해야 한다.하지만 아무리 잘한 분석과 평가라도 적지 않으면 무용지물. 부자들은 모두 메모광이다 무조건 걱고 또 적어라.

부자들은 자신이 보유한 부의 들고 남을 끊임없이 체크하고 그 결과를 빠짐없이 기록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고 있었다.

특히 그들은 수입보다 지출에 대한 내역을 기록하는데 훨씬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었는데 보통의 사람들이 지출한 금액의 크기만 기록하는데 비해 부자들은 지출시간,장소,지출의 반대급부로 얻은 재화나 서비스의 질등에 대해 빠짐없이 꼼꼼하게 기록하는 편이었다.

1. Restructuring

나눌수 있을때까지 나눠라.
한테 뒤섞여 있어서는 어떠한 것이든 그 본질과 가치가 보이지 않는다. 나눌수 있을때까지 나누고 또 나눠라. 왜냐하면 뭉쳐놓으면 그저 돈으로 보이지만 나눠보면 회전속도,증감주기 등 가각의 돈이 가지고 있는 특질이 보이기 때문이다.그 특질에 맞춰 "관리,유지할 것인지?" "투자,증가시킬것인지?"등을 결정할 수 있다.
나눌때는 원칙이 있어야 한다. 금액 규모로 나눌것인지,시기별로 나눌것인지 출처나 성격별로 나눌 것인지.

인터뷰한 자산가들이 보유한 통장의 평균 갯수는 14개였다. 그들에게 통장이 여러개였던 이유는 일반인들보다 보유한 현금 자산이 많아서이기도 했지만 그보다는 그들이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더 촘촘한 기준으로 자신의 자산을 분석하고 그것을 자신의 목적에 따라 그루핑하여 하나의 관리단위로 만들어 내는데 능하기 때문인것으로 나타났다.

2.Renewal

가난뱅이의 습관에서 벗어나 부자의 습관으로 개선하기.
쇼핑 습관,커피 마시는 습관 등등 을 다 적어놓고 의도적으로 단절해야 할 것들을 골라서 단절하자


부자들은 높은 투자 수익 창출을 위한 고수익,고리스크의 저축 상품을 의외로 애용하고 있지 않았는데 이건 이들이 시중 금융기관보다 훨씬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루트의 투자 기회와 정보를 일반인들보다 훨씬 많이 접하고 있기 때문이다.

홈쇼핑을 즐기는 부자는 단언컨데 단 한사람도 없다. 부자들이 가장 발달한 감각기관이 촉각이다. 부자는 만져보고,밟아보고,누워보지 않고서는 지갑을 열지 않는다.

3.Recompensation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는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의지가 너무 강해서 스스로를 너무 속박하고 괴롭혔기 때문에 몸이 반발하는 체계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재테크도 마찬가지임. 재테크를 위해 너무 굳은 의지를 가지고 구조조정과 개선작읍을 계속 하다보면 우리의 생활이 속박과 괴로움을 느끼고 그로부터 반발하려는 경향이 커지고 그런 경향을 잘 조절하지 못하면 오히려 생활이 더 크게 흐트러지게 됨.

그러므로 자기 자신에게 보상을 적절히 하는게 필요함. 그간 참아왔던 자신의 욕구에 숨통을 튀워줘서 앞으로도 계속 자신의 재테크 시스템이 굴러갈 수 있도록 하는 수단으로 쓰는 것임.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일이 때론 힘들고 인내를 필요로 하는 일일수도 있지만 어찌되었건 즐겁고 설레는 일이 되도록 해야 함. 너무 먼 미래의 부자로서의 삶에 대한 그림만 바라보고 현재의 자신을 옭아매는 일은 다이어트의 요요현상과 같은 부작용을 가져오게 될 것임.

4. 세상을 거시적으로 보는 법을 공부할것. 신문을 매일보되 경제면은 제일 마지막에 읽어야 한다.

정치,사회,문화면의 순서로 꼼꼼하게 읽고 제일 마지막에 경제면을 읽는데 경제면을 제외한 나머지 면을 읽으며 세상이 돌아가는 모습을 파악하고 나서 그를 통해 경제가 어떤 영향을 받을지 미리 예측한 다음에 경제 면을 읽으면서 그 예측이 얼마나 맞아 떨어졌는지 확인하고 평가하는 일을 6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더 나아가 어떤 사건이나 현상이 발생했을때 향후 그것들이 경제에 미칠 영향을 미리 예측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5.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고 지켜라

자신이 재테크에 대한 분명한 원칙을 세우고 그것을 믿고 그 원칙에 맞는 곳에 돈을 투자하고 기다리면 투자금은 이익을 가져오고 그 이익은 다시 더 큰 이익을 만들어내는 선순환을 이루리라 는 믿음. 그러한 원칙이 있고 그 원칙을 믿는 삶을 사는 사람이 부자가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