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펀글] 다크 초콜릿, 고혈압ㆍ당뇨에 좋아

by Gabrielle 2011. 9. 17.
반응형

화이트 초콜릿보다 다크 초콜릿이 혈압을 내리고 음식에서 오는 당의 대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BBC 인터넷 판과 로이터 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이탈리아 라킬라 대학 연구팀은 건강한 남성 7명과 여성 8명에게 15일 동안 매일 다크 초콜릿 100g이나 화이트 초콜릿 90g을 먹게하고 1주일 간 초콜릿 섭취를 중단한 뒤 다시 15일 간 초콜릿 타입을 바꿔 먹게했다.

클라우디오 페리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그 결과 다크 초콜릿을 먹은 실험 대 상자들의 혈압이 내려가고 인슐린 민감성은 올라가 당 대사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난 것을 발견했다.

반면 화이트 초콜릿을 먹었을 경우 혈압이나 인슐린 민감성에 아무런 영향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크 초콜릿의 이런 잠재적 효과에 대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다크 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항산화물질이 많이 들어있으며 이 플라보노이드는 건강한 심장과 원활한 혈액순환을 유지하고 혈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 초콜릿의 종류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한 연구 결과 밀크 초콜릿은 혈중 항산화물질 증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혈압 노인을 대상으로 한 다른 연구에서도 다크 초콜릿을 먹은 뒤 혈압이 내려갔지만 플라보노이드가 없는 화이트 초콜릿은 효과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페리 박사 연구팀은 플라보노이드가 잠재적으로 세포에 피해를 주는 산소유리기로 알려진 물질을 무력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설명하면서 그러나 다크 초콜릿에는 항산화 물질 외에도 지방 함유량과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