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Clip&Review

[책 7] 배꼽호흡 건강혁명

by Gabrielle 2010. 1. 20.
반응형

배꼽 호흡 건강 혁명
카테고리 건강
지은이 박희선 (책세상, 2006년)
상세보기

[호흡 수련의 자세]

피라미드형 자세(엉덩이 밑에 6~10cm의 방석을 깔고 결가부좌를 한 자세)를 만들고 육체의 역학적 중심을 단전(배꼽 및 5cm 부분)에 오도록 한 뒤, 위식은 배꼽에 집중한다. 다음, 호흡을 내쉬는 숨부터 가늘고 길게, 가급적 숨쉬는 소리가 자신의 귀에 들리지 않게 조용히 한다. 이때 내뿜는 숨은 들이내쉬는 숨보다 얼마간 길게 한다.

a. 호흡은 조용히 한다
b. 들이쉬는 숨보다 내쉬는 숨을 먼저 한다
c. 내쉬는 숨을 들이쉬는 숨보다 다소 길게 한다.
d. 내쉬는 숨이 길수록 뇌파는 강화된다.

손은 오른 손바닥을 단전에 놓고 그 위에 왼 손바닥을 놓는다.

보통 사람의 호흡 길이는 1회에 3~5초이다. 때문에 초보자는 5초 호흡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먼저 내쉬는 숨을 3초 쉬고 다음 들이쉬는 숨을 2초로 하는 것을 권한다. 따라서 먼저 내쉬면서 하나,둘,셋 그리고 즉시 들이쉬면서 넷,다섯 하는 식으로 마음속으로 숫자를 센다. 그리고 이 숫자에 마음을 집중한다.

5초를 2-3개월 정도 지킨후 8초(5-3),10초(7-3)등으로 연장하며 15초(10-5)를 목표로 한다. 공부를 하거나 사무를 볼때도 가급적이면 15초 호흡을 해라. 처음 1-2년은 15초, 다음 3-5년은 20~25초를 목표로 하면 좋다.

호흡을 할때 가장 주의할 점은 절대 배에 힘을 넣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배에 힘이 들어가면 자율신경의 균현이 깨진다.

매일 아침 저녁 30분 이상의 참선 수련을 실시하는게 좋다.


[생활지침]

1, 항상 명랑한 얼굴을 하라, 웃는 얼굴에 밝은 운이 따라 온다.

2. 보폭을 넓히고 당당하게 걸어라,보폭은 단전을 자극한다.

3. 항상 눈에서 강한 기를 발산하라.기가 강해야 운도 강해진다

4. 많이 들어라. 올바른 판단력의 문은 많이 들을수록 넓게 열린다.

5. 과욕을 버려라. 지족은 부처님 최후의 설법이다.

6. 만물을 사랑하라. 행운의 꽃은 사랑으로부터 싹이 튼다.

7. 힘들다고 기권하지 마라. 행복은 오직 참는 자의 소유물이다.

8. 아이고 죽겠다 등등 죽는 소리를 하지마라. 사람은 자기가 말한 대로 성장한다.

9. 항상 감사하라. 감사하면 감사할 일이 따라온다.

10. 많이 씹어라. 이것이 과식을 막는 비결이다. 소식은 건강의 기본이다.

11. 항상 푸른 하늘을 쳐다보며 우주의 기를 흡수하라.

12. 남의 행복을 시기하지 말고 오히려 축복하라. 그러면 자신에게도 행복한 일이 찾아온다.

13. 남을 욕하거나 미워하거나 원망하지 마라. 그가 한 행동은 얼마 안가 자기에게로 되돌아온다. 그것이 인과의 법칙이다.

14. 장난으로도 남을 비판하지 마라. 오히려 내가 비판받을 일이 생긴다.

15. 불가능은 내 사전에 없다. 이것이 나폴레옹의 성공비결이다.

16. 많이 베풀어라. 그것은 결국 몇 배가 되어 자기에게 돌아온다. 이것이 우주의 원리이다.

17. 말을 삼가라. 말이 많으면 실수하기 쉽다.행동으로 인한 상처는 회복할 수 있지만 말로 입은 상처는 평생간다. 침묵은 다이아몬드이다.

18. 가정을 위해 봉사하라. 가정은 희망의 발원지요,행복의 보금자리이다.

19. 자기 몸을 아껴라.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20. 매일 10,000보를 걸어라. 1보 1보 피가 맑아진다. 피는 건강의 척도이다.

21.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내일은 없다고 생각하라. 사람의 일생은 지금 이 찰나에 있다. 지금을 살리는 길은 성공과 직결된다.

22. 항상 몸에서 힘 빼는 것을 잊지마라. 몸에서 힘이 빠져야 자율신경이 안정된다. 자율신경이 안정되면 우뇌의 문이 열린다.

23..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인생의 함수이다. 이 함수의 대소가 인생을 좌우한다.

24. 자기 건강은 자신의 책임이다. 누구를 부러워하지도 말고 누구를 원망하지도 마라. 건강한 사람들은 병든 사람보다 그만큼 자신을 희생한 사람들이다. 세상은 공평하다. 그러나 실망하는 것은 빠르다. 이제부터도 늦지 않다.

25. 자신의 능력을 믿어라. 믿으면 힘이 생긴다. 이것은 DNA를 눈뜨게 한다. .DNS는 10억개의 정보를 갖고 있다. 믿으면 이루어진다.

26. 항상 겸손하라 겸손은 행운의 문을 여는 열쇠이다. 우쭐하는 사람처럼 어리석은 사람은 없다.

27. 출세는 내것이다.성공은 내것이다. 올바른 행동은 내것이다. 부는 내것이다. 나는 매일같이 정신적,의식적,물질적,사회적,경제적 진보를 이룩하고 전진하고 성장하고 번영한다. 이것이 세계에서 3천만부 팔린 머피 박사의 "신념 마술"의 핵심이다.

28. 생활참선을 생활화해라. 참선은 뇌를 알파 상태로 유도하는 비결이다.

29.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하라. 긍정적인 생각은 현실로 나타난다. 우리의 일생은 우리의 생각여하에 좌우된다.

30. 잠재의식을 활용하라. 잠재의식은 모든 문제의 해답을 알고 있다. 지금 해야 할 일은 신념과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잠재의식안에서 구하도록 하라. 그러면 자기 자신의 심층으로부터 해답이 주어진다는 사실을 개딷게 된다.

31. 잠재의식의 시각화는 현실로 재현된다. 이것이 인생을 성공으로 유도하는 첩경이다.

32. 조건반사를 활용하라. 집중력은 조건반사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생활참선의 노하우도 여기에 있다.

33. 우뇌를 활성화하라. 기억력,창의력,집중력,자연치유력(호메오스타지스)은 우뇌의 전매특허이다.

34. 자신을 믿어라. 각자에게는 항상 자기를 도와주는 보다 높은 힘이 있다는 사실을 굳게 믿어라. 이 힘이 잠재의식이다.

35. 병은 병원이나 의사나 약으로 치유되는 것이 아니다. 의사나 약은 환자의 병을 임시로 치료할 따름이다. 모든 인간은 자기 몸안에 최고의 병원,최고의 의사,최고의 보약을 가지고 있다.

36. 정신일도 하사불성. 사람이 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심지어 인생은 전쟁이라고까지 말하는 사람이 있다. 살기 위해서는 참고 자기 자신과 싸워야 한다. 괴테는 "항상 쉬지 않고 노력하는 사람만이 천국을 소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말하기는 쉽지만 아무나 이루기는 힘들다. 싸움에는 고통이 따르기 때문이다. 현대인은 고통에 대한 참을성이 약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고통을 완화하고 능률을 향상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